홈페이지
홈페이지 보도자료 FAQ 사이트맵 관리자에게 메일을
 
전립선
전립선염
전립선비대증
 
찾아오시는 길
 
진료시간 안내
 
진메디칼 스킨케어
 
 
전립선은 남자의 방광 바로 밑에 있는 약 15~20gm 정도되는 밤톨 모양의 부드러운 조직체이며 그 가운데는 구멍이 뚫려 있어 이 길로 오줌길(요도)이 지나갑니다. 따라서 전립선이 비대해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자연히 오줌발에 이상이 나타나며, 또한 성기능에 장애가 올 수 있으며 서양인이 동양인보다 환자가 많고 유식주의자가 채식주의자보다 많고 가족중에 이질병의 기왕력이 있으면 이 질병의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전립선은 여성에게는 없는 조직입니다.



● 위치
치골과 직장사이, 방광의 바로 아래쪽, 골반 깊숙히 위치하여 항문을 통해 겨우 만질 수 있고 전립선의 중심을 정낭과 정관에 연결되는 사정관과 요도가 관통하고 있어 사정시 정액을 사출시킵니다.

● 기능
전립선의 기능은 고환, 정낭과 함께 생식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성부속기관중의 하나입니다. 남성 정액의 액체성분중 약 1/3을 만들어내며 이러한 전립선액은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에게 영양을 공급하며 사정된 정액을 굳지 않게 액화시킴으로서 정자의 운동성을 높여주어 정자의 수태 능력을 도와주고 또한 전립선액은 알카리성이므로 여성 나팔관의 강산성 농도를 중화시켜줌으로써 나팔관에 도달한 정자가 무사히 난자와 만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등 정자활동에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합니다.

● 전립선 질환
전립선에는 물혹이나 결석이 생길 수 있지만 전립선염과 전립선 비대증, 그리고 전립선암이 가장 흔한 질병입니다. 한국인의 전립선 질환은 서양인에 비해 전립선염이 많은 것이 특징이고, 전립선암의 빈도는 낮으나, 최근 서구식 생활과 노인인구의 증가로 전립선 비대의 빈도 및 암의 빈도는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