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홈페이지 보도자료 FAQ 사이트맵 관리자에게 메일을
 
발기부전클리닉
조루증클리닉
음경확대클리닉
정관수술/복원수술
포경수술
갱년기장애클리닉
혼전건강검진
 
찾아오시는 길
 
진료시간 안내
 
진메디칼 스킨케어
 
 

일반적으로 여성의 폐경기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초래하여 의학적 관심을 모았지만 남성의 경우에는 뚜렷한 신체적 변화를 보이는 시기가 없어 갱년기 장애라는 것이 없다고 여겨져 왔습니다.그러나 남성도, 여성과 같은 폐경은 없지만, 40-50세 이후 부터는 남성호르몬 분비가 서서히 감소하여 70대는 30대의 1/2, 80대는 1/3 수준으로 감소하고 더우기 Testosterone에 대한 표적세포의 민감성도 감소하여 여성과 같은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을 남성갱년기(Male climacteric, Andropause. PADAM : partial Androgen Deficiency in Aging Male)이라고 합니다.이제는 40대 중반부터 50대 중반에 찾아오는 이러한 남성 갱년기를 현명하게 파악하고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의 차이점
생식 능력의 차이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남성은 갱년기가 지난 이후에도 생식 능력이 떨어지기는 하지만 완전히 자식을 갖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여성은 폐경기 이후 완전하게 생식능력이 소멸됩니다.거의 모든 여성에게 있어 갱년기 증상은 여성 호르몬의 급격한 감소로 생리의 단절 및 그 외 갱년기 증상을 확여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남성에게서는 남성 호르몬의 점진적 감소로 갱년기 증상을 확연히 경험할 수 없으며 갱년기 증상도 호르몬의 감소 정도에 따라 개인차가 심합니다.

기본적으로 남성이 느끼는 증상과 여성갱년기 증상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 찾아오는 증상이 다를 수 있어서 어떤 사람은 한가지 증상만 나타나고 어떤 사람은 여러가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정신 심리적 : 건망증, 집중력 저하, 불안, 우울, 자신감 결여, 생산성 저하
육체적 : 불면, 식욕저하, 관절통, 피부노화
성적 : 성적 흥미감소, 성적쾌감감소, 발기불능
혈관증상 : 안면홍조, 심계항진, 발한

한국 남성의 평균수명을 보면 1960년대에 51.1세였던 것이 2000년에는 71.0세, 2020년에는 74.5세가 될 전망입니다. 이와 같이 증가되는 노인 인구에 대해서는 산술적인 평균수명 연장에 그칠 것이 아니라, 건강한 노년을 보장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힘과 동시에 독립적인 삶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인 개념의 치료가 필요합니다.예전에는 갱년기란 자연적인 노화의 한 과정으로 치부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여성 갱년기 치료가 보편화 되어 있고 남성 갱년기 또한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건강한 노년은 개인적인 행복 추구는 물론이며 사회적 국가적으로도 생산성 증가와 직결될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호르몬 대체요법 (Hormone Replacement Therapy : HRT)
노화로 인해 체내에서 만들지 못하는 Testosterone을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공급하여 젊었을때의 수준으로 유지시키자는 것이 HRT의 기본 원리입니다. 그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으며 자기에게 알맞는 제제와 치료방법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주사제 (injection)
2-3주 간격으로 주사합니다. 주사초기 혈중 level이 비정상적으로 높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붙이는 제제 (Patch)
매일 1-2매씩 부착. 혈중 level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간혹 가려움증이 생기는 것이 단점입니다.

먹는 제제 (Oral)
매일 식후 2-3정씩 복용. 복용이 편리한 점이 있으나 일부제제 (methyl testosterone)는 간독성이 있어 약을 잘 선택해야 합니다.